제목: "욕망의 뇌과학"
저자: 폴.J.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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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ak-End rule - "끝 규칙"은 사람들이 매 순간의 전체 합계나 평균을 기준으로 하기보다는 최고점과 종료 시의 느낌을 크게 기준으로 경험을 판단하는 심리학적 경험적 방법이다. 강렬한 인상이야말로 그사람을 평가하는 지표가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아멕스(American Express) 카드사의 고객이 빵집에서 빵을 결제 할 때 무료 커피 쿠폰을 제시한다면 이 기억은 그 빵집에 대한 좋은 기억으로 남을 것이다. 그 이유는 기억 효용이 작용해서 일어난다. 마케팅 디자인에 많이 적용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Double blind (이중맹검)
참가자와 실험자 모두 누가 특정 치료를 받고있는지 알지 못하게 하는 연구이다. 연구 결과의 편향을 방지하기 위해 활용되며 Placebo 효과를 줄이는데 활용된다.
Superfan
"몰입 유저 최상위"라고 불린다. 예를 들면 맨시티의 극성팬으로 잘알려진 오아시스 노엘 겔러거를 생각해보자. 노엘 겔러거는 맨시티의 팬인 만큼 맨유의 색깔 조차 그는 싫어한다. 또한 BTS의 superfan은 BTS 이야기만 해도 아마 심리적 안정감과 흥미를 가질 것이다.
BBDO
사회 실험 기반 광고 에이전시
http://www.bbdo.co.kr/sub/about/about.asp
BBDO Korea
Korea’s most creative and effective advertising agency
www.bbdo.co.kr
덴마크 초콜렛 소비
덴마크 국민 한명의 1년 초콜릿 평균 소비는 5kg으로 0.6kg인 한국과 상당히 차이가 난다. 이 이유는 바로 초콜릿 회사의 마케팅이 곧 문화가 되었기 때문이다. Anthon Berg는 초콜릿만 파는 회사가 아니다. 안톤 버그는 "Generous store!"라는 소셜미디어 캠페인으로 초콜릿을 팔았다. 하지만 돈은 받지 않고 "사랑하는 사람에게 친절한 행동을 하겠다는 약속"의 소셜 미디어 글을 받았다. 이를 통해 고객은 Anthon Berg로 맺어진 추억을 초콜렛과 함께 받고 이는 영원히 기억될 것이다. 마케팅이 맞나 싶을 정도로 이야기가 흥미롭다.
AIDA (Elmo Lewis)
주의(Attention), 흥미(Interest), 욕망(Desire), 행동(Action) 광고의 4요소 구매 타이밍을 만들어주도록 한다. 저자가 있었던 여러 회사에서 마케팅 분석에 많이 이 방법을 통해 이야기를 전개 해주었다.
프랭클린 레너드
영화 각본에 수십번 떨어지자 블랙리스트라는 사이트를 만들어 사람들에게 인정받았다.
영화 제작 방식을 변화시킨 우연한 계기
할리우드는 스크린에 상영할 이야기를 어떻게 선택할까요? 대부분, 박스오피스 판매에 중점을 둔 편협한 집단사고에 의해 결정합니다. 제작자로서, 프랭클린 레너드는 훌륭한 시나리오가 많지
www.ted.com
Ferris Bueller Effect
"신경학적 좌절은 정보 유지를 방해하고 즐거움을 감소시킨다" 우리의 뇌가 불안하면 모든 기능에 있어 저하된다는 것이다. 만약 내가 지금 의도치 않게 실수나 어떠한 행동을 한다면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를 의심해보고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고치면 해결 될 것이다.
20-20-20 Rule
20-20-20 rule은 하루 종일 화면을 바라보고 있다면 안과 의사가 이 규칙을 말할 정도로 스크린 타임에 우리 눈이 민감하다는 것이다.
20분 마다 20초동안 20피트 떨어진 물체를 보도록 눈의 피로를 줄이도록 행동해야한다.
Zappos
자포스의 기업문화는 독특하다. 직원들의 일상을 관광시켜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것도 돈을 받고.. 직원들은 얼마나 자신들이 행복한 생활을 이 회사에서 일하는지 보여준다. 가식없이, 고객은 돈을 지불하고 그들이 더 행복해질 수 있도록 기여하고 자포스의 의류를 입고 다른 가치를 얻을 수 있다.
http://www.e-hcg.com/bbs/board.php?bo_table=gallery&wr_id=119&page=5
행복한 직원들이 행복을 파는 회사 : 자포스(Zappos) > Insight | HCG
www.e-hc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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