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제λͺ©: "μš•λ§μ˜ λ‡Œκ³Όν•™"
μ €μž: 폴.J.잭

 

keyword

Peak-End rule - "끝 κ·œμΉ™"은 μ‚¬λžŒλ“€μ΄ λ§€ μˆœκ°„μ˜ 전체 ν•©κ³„λ‚˜ 평균을 κΈ°μ€€μœΌλ‘œ ν•˜κΈ°λ³΄λ‹€λŠ” 졜고점과 μ’…λ£Œ μ‹œμ˜ λŠλ‚Œμ„ 크게 κΈ°μ€€μœΌλ‘œ κ²½ν—˜μ„ νŒλ‹¨ν•˜λŠ” 심리학적 κ²½ν—˜μ  방법이닀. κ°•λ ¬ν•œ μΈμƒμ΄μ•Όλ§λ‘œ κ·Έμ‚¬λžŒμ„ ν‰κ°€ν•˜λŠ” μ§€ν‘œκ°€ λœλ‹€λŠ” 것이닀.  예λ₯Ό λ“€λ©΄ μ•„λ©•μŠ€(American Express) μΉ΄λ“œμ‚¬μ˜ 고객이 λΉ΅μ§‘μ—μ„œ 빡을 결제 ν•  λ•Œ 무료 컀피 쿠폰을 μ œμ‹œν•œλ‹€λ©΄ 이 기얡은 κ·Έ 빡집에 λŒ€ν•œ 쒋은 κΈ°μ–΅μœΌλ‘œ 남을 것이닀. κ·Έ μ΄μœ λŠ” κΈ°μ–΅ 효용이 μž‘μš©ν•΄μ„œ μΌμ–΄λ‚œλ‹€. λ§ˆμΌ€νŒ… λ””μžμΈμ— 많이 μ μš©ν•˜λŠ” 방법 쀑 ν•˜λ‚˜μ΄λ‹€. 

 

https://www.linkedin.com/pulse/marketing-customer-service-peak-end-rule-shawn-mclaren/

 

 

Double blind (이쀑맹검)

μ°Έκ°€μžμ™€ μ‹€ν—˜μž λͺ¨λ‘ λˆ„κ°€ νŠΉμ • 치료λ₯Ό λ°›κ³ μžˆλŠ”μ§€ μ•Œμ§€ λͺ»ν•˜κ²Œ ν•˜λŠ” 연ꡬ이닀. 연ꡬ 결과의 편ν–₯을 λ°©μ§€ν•˜κΈ° μœ„ν•΄ ν™œμš©λ˜λ©° Placebo 효과λ₯Ό μ€„μ΄λŠ”λ° ν™œμš©λœλ‹€.

 

Superfan

"λͺ°μž… μœ μ € μ΅œμƒμœ„"라고 λΆˆλ¦°λ‹€. 예λ₯Ό λ“€λ©΄ λ§¨μ‹œν‹°μ˜ κ·Ήμ„±νŒ¬μœΌλ‘œ μž˜μ•Œλ €μ§„ μ˜€μ•„μ‹œμŠ€ λ…Έμ—˜ κ²”λŸ¬κ±°λ₯Ό μƒκ°ν•΄λ³΄μž. λ…Έμ—˜ κ²”λŸ¬κ±°λŠ” λ§¨μ‹œν‹°μ˜ 팬인 만큼 맨유의 색깔 μ‘°μ°¨ κ·ΈλŠ” μ‹«μ–΄ν•œλ‹€. λ˜ν•œ BTS의 superfan은 BTS μ΄μ•ΌκΈ°λ§Œ 해도 μ•„λ§ˆ 심리적 μ•ˆμ •κ°κ³Ό ν₯λ―Έλ₯Ό κ°€μ§ˆ 것이닀.  

 

http://www.stopcryingyourheartout.co.uk/2009/02/wayne-rooney-gets-his-own-back-on-noel.html




 

 

BBDO

μ‚¬νšŒ μ‹€ν—˜ 기반 κ΄‘κ³  μ—μ΄μ „μ‹œ

http://www.bbdo.co.kr/sub/about/about.asp

 

BBDO Korea

Korea’s most creative and effective advertising agency

www.bbdo.co.kr

 

덴마크 μ΄ˆμ½œλ › μ†ŒλΉ„

덴마크 κ΅­λ―Ό ν•œλͺ…μ˜  1λ…„ 초콜릿 평균 μ†ŒλΉ„λŠ” 5kg으둜 0.6kg인 ν•œκ΅­κ³Ό μƒλ‹Ήνžˆ 차이가 λ‚œλ‹€. 이 μ΄μœ λŠ” λ°”λ‘œ 초콜릿 νšŒμ‚¬μ˜ λ§ˆμΌ€νŒ…μ΄ κ³§ λ¬Έν™”κ°€ λ˜μ—ˆκΈ° λ•Œλ¬Έμ΄λ‹€. Anthon BergλŠ” 초콜릿만 νŒŒλŠ” νšŒμ‚¬κ°€ μ•„λ‹ˆλ‹€. μ•ˆν†€ λ²„κ·ΈλŠ” "Generous store!"λΌλŠ” μ†Œμ…œλ―Έλ””μ–΄ 캠페인으둜 μ΄ˆμ½œλ¦Ώμ„ νŒ”μ•˜λ‹€. ν•˜μ§€λ§Œ λˆμ€ λ°›μ§€ μ•Šκ³  "μ‚¬λž‘ν•˜λŠ” μ‚¬λžŒμ—κ²Œ μΉœμ ˆν•œ 행동을 ν•˜κ² λ‹€λŠ” 약속"의 μ†Œμ…œ λ―Έλ””μ–΄ 글을 λ°›μ•˜λ‹€. 이λ₯Ό 톡해 고객은 Anthon Berg둜 λ§Ίμ–΄μ§„ 좔얡을 μ΄ˆμ½œλ ›κ³Ό ν•¨κ»˜ λ°›κ³  μ΄λŠ” μ˜μ›νžˆ 기얡될 것이닀. λ§ˆμΌ€νŒ…μ΄ λ§žλ‚˜ 싢을 μ •λ„λ‘œ 이야기가 ν₯λ―Έλ‘­λ‹€. 

 

anthon berg

 

 

 

AIDA (Elmo Lewis)

주의(Attention), ν₯λ―Έ(Interest), μš•λ§(Desire), 행동(Action) κ΄‘κ³ μ˜ 4μš”μ†Œ ꡬ맀 타이밍을 λ§Œλ“€μ–΄μ£Όλ„λ‘ ν•œλ‹€. μ €μžκ°€ μžˆμ—ˆλ˜ μ—¬λŸ¬ νšŒμ‚¬μ—μ„œ λ§ˆμΌ€νŒ… 뢄석에 많이 이 방법을 톡해 이야기λ₯Ό μ „κ°œ ν•΄μ£Όμ—ˆλ‹€.

 

ν”„λž­ν΄λ¦° λ ˆλ„ˆλ“œ 

μ˜ν™” 각본에 μˆ˜μ‹­λ²ˆ λ–¨μ–΄μ§€μž λΈ”λž™λ¦¬μŠ€νŠΈλΌλŠ” μ‚¬μ΄νŠΈλ₯Ό λ§Œλ“€μ–΄ μ‚¬λžŒλ“€μ—κ²Œ μΈμ •λ°›μ•˜λ‹€.

https://www.ted.com/talks/franklin_leonard_how_i_accidentally_changed_the_way_movies_get_made_jan_2018?language=ko 

 

μ˜ν™” μ œμž‘ 방식을 λ³€ν™”μ‹œν‚¨ μš°μ—°ν•œ 계기

ν• λ¦¬μš°λ“œλŠ” μŠ€ν¬λ¦°μ— μƒμ˜ν•  이야기λ₯Ό μ–΄λ–»κ²Œ μ„ νƒν• κΉŒμš”? λŒ€λΆ€λΆ„, λ°•μŠ€μ˜€ν”ΌμŠ€ νŒλ§€μ— 쀑점을 λ‘” νŽΈν˜‘ν•œ 집단사고에 μ˜ν•΄ κ²°μ •ν•©λ‹ˆλ‹€. μ œμž‘μžλ‘œμ„œ, ν”„λž­ν΄λ¦° λ ˆλ„ˆλ“œλŠ” ν›Œλ₯­ν•œ μ‹œλ‚˜λ¦¬μ˜€κ°€ λ§Žμ§€

www.ted.com

 

 

Ferris Bueller Effect

"신경학적 μ’Œμ ˆμ€ 정보 μœ μ§€λ₯Ό λ°©ν•΄ν•˜κ³  즐거움을 κ°μ†Œμ‹œν‚¨λ‹€" 우리의 λ‡Œκ°€ λΆˆμ•ˆν•˜λ©΄ λͺ¨λ“  κΈ°λŠ₯에 μžˆμ–΄ μ €ν•˜λœλ‹€λŠ” 것이닀. λ§Œμ•½ λ‚΄κ°€ μ§€κΈˆ μ˜λ„μΉ˜ μ•Šκ²Œ μ‹€μˆ˜λ‚˜ μ–΄λ– ν•œ 행동을 ν•œλ‹€λ©΄ μ‹¬λ¦¬μ μœΌλ‘œ λΆˆμ•ˆν•œ μƒνƒœλ₯Ό μ˜μ‹¬ν•΄λ³΄κ³  μ•ˆμ •μ„ 찾을 수 μžˆλ„λ‘ 고치면 ν•΄κ²° 될 것이닀.

 

20-20-20 Rule

20-20-20 rule은 ν•˜λ£¨ 쒅일 화면을 바라보고 μžˆλ‹€λ©΄ μ•ˆκ³Ό μ˜μ‚¬κ°€ 이 κ·œμΉ™μ„ 말할 μ •λ„λ‘œ 슀크린 νƒ€μž„μ— 우리 눈이 λ―Όκ°ν•˜λ‹€λŠ” 것이닀.

20λΆ„ λ§ˆλ‹€ 20μ΄ˆλ™μ•ˆ 20ν”ΌνŠΈ λ–¨μ–΄μ§„ 물체λ₯Ό 보도둝 눈의 ν”Όλ‘œλ₯Ό 쀄이도둝 ν–‰λ™ν•΄μ•Όν•œλ‹€.

 

 

 

Zappos 

자포슀의 κΈ°μ—…λ¬Έν™”λŠ” λ…νŠΉν•˜λ‹€. μ§μ›λ“€μ˜ 일상을 κ΄€κ΄‘μ‹œμΌœμ£ΌλŠ” μ„œλΉ„μŠ€λ₯Ό μ œκ³΅ν•œλ‹€. 그것도 λˆμ„ λ°›κ³ .. 직원듀은 μ–Όλ§ˆλ‚˜ μžμ‹ λ“€μ΄ ν–‰λ³΅ν•œ μƒν™œμ„ 이 νšŒμ‚¬μ—μ„œ μΌν•˜λŠ”μ§€ 보여쀀닀. 가식없이, 고객은 λˆμ„ μ§€λΆˆν•˜κ³  그듀이 더 ν–‰λ³΅ν•΄μ§ˆ 수 μžˆλ„λ‘ κΈ°μ—¬ν•˜κ³  자포슀의 의λ₯˜λ₯Ό μž…κ³  λ‹€λ₯Έ κ°€μΉ˜λ₯Ό 얻을 수 μžˆλ‹€. 

http://www.e-hcg.com/bbs/board.php?bo_table=gallery&wr_id=119&page=5 

 

ν–‰λ³΅ν•œ 직원듀이 행볡을 νŒŒλŠ” νšŒμ‚¬ : 자포슀(Zappos) > Insight | HCG

 

www.e-hcg.com

λ°˜μ‘ν˜•
λ‹€ν–ˆλ‹€